2019/02 11

우분투에서 cifs를 이용하여 ipTIME NAS2Dual 장비의 공유폴더 마운트하기

"ipTIME NAS2Dual" 장비에서 공유중인 폴더를 cifs를 이용하여 우분투에서 마운트하다 겪은 실패 및 성공 후기를 정리하여 둡니다. 자료의 백업 등을 위하여 구매한 "ipTIME NAS2Dual" 장비를 그냥 놀리고 있었습니다. WOL 기능이 있었다면 원없이 잘 사용했을 것인데, 아쉽게도 살 당시에는 WOL 기능이 크게 필요없어서 시놀로지를 전혀고려하지 않고 이왕이면 국산이면서도 저렴한 "ipTIME NAS2Dual"을 구매하였지만, 막상 써보니 전기도 많기 먹고, 실제 자료의 백업도 아주 자주 하는 것은 아니라서 한 달에 한번 사용할까 말까 싶었습니다. 그러다 하드 절전기능을 활성화하여 24시간 켜두고 필요할 때마다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기기 자체가 소모하는 전기는 어쩔 수 없지만, 원격지에..

Linux,Unix,BSD 2019.02.20

sshfs를 활용한 원격 서버의 폴더를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하기

"sshfs-win" 설치SSH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원격 서버의 폴더를 윈도우에서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설정하여 NAS처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정리하여 둡니다.SSH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윈도우에서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sshfs-win 을 설치해 줘야 합니다. https://github.com/billziss-gh/sshfs-win 에서 배포되는 버전을 설치하면 sshfs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Install WinFsp : https://github.com/billziss-gh/winfsp/releases/latestInstall SSHFS-Win : https://github.com/billziss-gh/sshfs-win/releases/latest윈도우즈에서 sshfs를 이용하기 ..

Linux,Unix,BSD 2019.02.19

외부 네트워크가 연결되지 않는 CentOS7에 MariaDB 설치하기

보통 DMZ 내부에서 외부 네트워크와 완벽하게 단절된 경우, yum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패키지 관리 및 신규 패키지 설치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본 문서에서는 외부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없는 곳에 위치해 있는 CentOS7에 "MariaDB"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MariaDB" 설치에 필요한 rpm 파일 구하기동일 버전의 CentOS7 준비"MariaDB" 설치 대상 서버와 동일한 버전의 CentOS minimal 버전을 구하여 VirutalBox 등을 이용하여 외부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는 동일한 환경을 구성합니다. "MariaDB" 설치에 필요한 rpm 파일 다운로드동일한 환경으로 구성한 CentOS7에서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MariaDB" 설치에 필요한 rpm 파일들은 ..

Linux,Unix,BSD 2019.02.18

XRDP를 이용한 원격 접속 (터널링)

본 문서에서는 Ubuntu에서 xRDP를 설정하여 윈도우의 원격 데스크톱으로 연결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xRDP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XFCE" 또는 "MATE" 패키지를 이용하면 되는데, 본 문서에서는 "XFCE"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XFCE" 설치우분투 터미널창 열기 (Ctrl + Alt + T) ; exo-open --launch TerminalEmulator패키지 업데이트 sudo apt-get update xfce4 패키지 설치 sudo apt-get install -y xfce4 xrdp XFCE 설치후에 Unity 인터페이스가 아닌 XFCE 인터페이스를 (굳이) 쓰고싶다면 부팅과정 중에 로그인할 때 계정명 오른쪽의 동그란 영역을 누르고, 원하는 인터페이스를 선택할..

Linux,Unix,BSD 2019.02.17

외부 네트워크가 연결되지 않는 CentOS7에 PHP7.0 설치하기

보통 DMZ 내부에서 외부 네트워크와 완벽하게 단절된 경우, yum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패키지 관리 및 신규 패키지 설치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본 문서에서는 외부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없는 곳에 위치해 있는 CentOS7에 PHP7.0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PHP7.0에 필요한 rpm 파일 구하기동일 버전의 CentOS7 준비PHP 7.0 설치 대상 서버와 동일한 버전의 CentOS minimal 버전을 구하여 VirutalBox 등을 이용하여 외부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는 동일한 환경을 구성합니다. PHP7.0 rpm 파일 다운로드동일한 환경으로 구성한 CentOS7에서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PHP7.0 설치에 필요한 rpm 파일들은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이를 위하..

"미래의 미라이(未来のミライ, Mirai, 2018)"을 본 후에...

감상 "호소다 마모루"라고 익숙한 이름의 감독의 신작이라고 하여 찾아 보게 되었습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시간을 달리는 소녀" 등 우리에게 친숙한 여러 애니메이션을 제작한 감독이었습니다. 수채화 같은 풍경으로 시작되는 장면이 "와... 이거 재미있겠다"라는 느낌이 바로 왔습니다. 에전에 "토토로"를 처음 봤을 때의 그런 강렬한 느낌가지는 아니었지만 잔잔하고, 아이가 커가는 과정을 센스 있고 위트가 넘치는 재미난 상상력이 발휘된 작품이 아닌가 싶습니다. 쿤이 새로 생긴 동생때문에 가족의 관심에서 조금 멀어지게 되면서 생기는 가족간의 갈등과 쿤이 점차 어른으로 커가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성장통을 재미있게 표현되어 있다. 가장 처음에 나온 집안의 개인 의인화된 유코, 미래에서 온 동생 미라이, 과거의 엄마, ..

취미/영화보기 2019.02.12

"범블비(Bumblebee, 2018)"를 본 후에...

감상 중간에 일이 있어서 먼저 절반을 본 후에 나중에 절반을 보아서 앞서 보았던 부분이 아예 생각이 나지 않았던 것은 아니었지만, 아무래도 한꺼번에 계속 이어 봤을 때보다는 감동이 덜했던 것 같습니다. 예고편만 보았을 때는 엄청 화려하고 재미있을 것 같았지만, 한 번 쉬었다가 봐서 그런지 몰라도 생각보다 액션이 많지 않아서 아쉬웠다. 영화 제목처럼 주인공이 범블비인만큼 옵티머스 프라임도 초반에 나오고 나오지 않았고, 오토봇 진영에서 함께 싸웠던 다른 친구들도 나오지 않아서 불거리가 많이 부족했습니다. 초반을 제외하고는 디셉티콘도 달랑 둘만 나왔기 때문에 아무래도 전투씬도 아주 화려하진 않았습니다. 그래도 마지막에 범블비와 디셉티콘의 육박 전투도 박진감이 넘쳤습니다. 하지만 아쉬운 부분은 두 디셉티콘과의 ..

취미/영화보기 2019.02.11

[실패기] "fsck" file & directory corrupted 복구

문제점 및 증상시스템을 재부팅한 이후로, 아래와 같이 crontab 및 vi로 파일을 편집하려고 하면 Read-only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miner@miner03-TB350-BTC:~/bin$ crontab -e /tmp/crontab.beBvzT: Read-only file system Creation of temporary crontab file failed - aborting 해결 실패디스크 용량문제인지 확인해 보니, 용량의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df -h Filesystem Size Used Avail Use% Mounted on udev 1.9G 0 1.9G 0% /dev tmpfs 397M 6.1M 391M 2% /run /dev/sda1 109G 57G 48G 55% / tmpfs 2...

Linux,Unix,BSD 2019.02.10

"드래곤 길들이기 3(How to Train Your Dragon: The Hidden World, 2019)"를 본 후에...

감상 첫 번째 감상은 드래곤 길들이기 이야기의 끝이라는 것이 정말 아쉬웠습니다. 마지막에 쿠키영상도 없었지만, 그나마 이야기의 끝 맺음이 잘 되어서 위안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더 이상 히컵과 투쓸리쓰의 모습을 볼 수 없다는 점은 아쉬울 수 밖에요. 마지막에 나타난, 투쓸리쓰의 아이들과 히컵의 아이들은 엄마와 아빠의 특색을 물려 받아서 완전히 귀엽던데, 그 아이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시리즈가 나와도 재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짧게 번외편이라도 그 아이들의 모습을 나중에라도 볼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연작의 마무리를 큰 무리 없이 잘 끝낸것 같습니다. 이제 더 이상 드래곤들을 구하기 위해 위험을 무릎쓰지 않아도 되고, 너무나 많아진 드래곤으로 인해 마을이 부서지고, 시끌벅적한 일이 생기지 않게 되었고, 드래곤..

취미/영화보기 2019.02.09

"스머프: 비밀의 숲(Smurfs: The Lost Village, 2017)"를 본 후에...

감상 스머프 마을의 사총사인 스머페트, 똘똘이, 덩치, 주책이가 숲속에 놀러 갔다가 스머페트가 비슷한 크기의 생명체를 만났지만 이내 숲속 너머로 사라졌고, 그들을 찾아서 금지된 숲(?)으로 사총사가 함께 모험을 떠납니다. 금지된 숲에 사는 생명체에게 가가멜이 가고 있음을 경고하러 출발하였고, 여러 우여 곡절을 겪지만, 강에서 가가멜을 만난 것이 최악이었습니다. 물에 빠진 가가멜을 구해주자, 가가멜이 혼자 뗏목을 차지하고 스머프 4총사는 폭포로 떨어집니다. 드디어 금지된 숲속에 살던 스머프들을 만났습니다. 특이하게도 금지된 숲속의 스머프 마을에는 여성 스머프만 존재하고 남성 스머프는 하나도 없었습니다. 그곳에서 싸우기도 하지만 즐겁게 보내고 있었는데, 드디어 가가멜이 쳐들어와서 모두를 잡아가고 스머페트만 ..

취미/영화보기 2019.02.08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