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Unix,BSD

Install squid (proxy server) on ubuntu 16.04

채윤아빠 2019. 6. 18. 17:19
728x90
반응형



프록시 서버 사용 이유

  • 회사 내에서 방화벽 등으로 차단된 사이트 및 메신저를 우회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모든 쿠키를 허용할수 있는 있지만 전달하지 않거나 쿠키를 모두 차단 할수 있습니다.
  • 프록시는 서버가 아닌 사용자와 연결이 되므로 ip가 공개 되지 않습니다.
  • 사이트 우회를 할수가 있습니다.
  • 대역폭을 절약하고 트래픽을 압축할수 있습니다.
  • 파일을 캐시하여 인터넷 페이지 로드 시간을 빠르게 할수 있습니다.
  • 사용자의 컴퓨터에 도달하기 전에 웹사이트에서 광고를 제거 할수 있습니다.
  • 악성 웹 사이트를 차단할수 있습니다.


install squid

다음 명령으로 간단하게 "squid" 서버를 설치합니다.

apt-get update

apt-get upgrade

apt-get install -y squid apache2-utils

설치된 "squid" 서버의 버전을 확인합니다.

$ squid -version
Squid Cache: Version 3.5.12
Service Name: squid
Ubuntu linux

설정파일 원본을 복사해 둡니다.

$ cd /etc/squid/
&& sudo cp squid.conf squid.conf.default


squid 서버 설정

프록시 서버를 이용할 사용자 계정을 생성합니다.

$ sudo touch /etc/squid/squid_passwd \
&& sudo chown proxy /etc/squid/squid_passwd

$ sudo htpasswd -b /etc/squid/squid_passwd proxy proxy_password
Adding password for user proxy

$ cat /etc/squid/squid_passwd
proxy:$apr1$hZzgZtDB$OdH3HqbLgXTR8rkaHhneN.

아래와 같이 비밀번호를 설정한 경우에는 IE 등에서 프록시 서버의 계정/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이용이 가능하나, 카카오톡의 경우 계정/비밀번호를 입력할 수 없어서 이용할 수가 없습니다.
카카오톡 등을 위하여 계정 및 비밀번호를 설정하지 않을 경우에는 아래의 설정을 추가하지 않으면 됩니다.

$ sudo vi /etc/squid/squid.conf

auth_param basic program /usr/lib/squid/basic_ncsa_auth /etc/squid/squid_passwd
acl ncsa_users proxy_auth REQUIRED
http_access allow ncsa_users

"squid" 프록시 서버를 구동하고, 서비스 데몬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3128" 포트를 확인합니다.

$ sudo service squid start
$ netstat -antp
tcp6       0      0 :::3128                 :::*                    LISTEN      -

"autossh"를 이용하여 외부에서 터널링(SSH tunneling) 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 autossh -f -R 28080:localhost:3128 min@min -N


카카오톡 방화벽 우회 로그인

서버에 설치한 "squid" 프록시 서버를 이용하여 방화벽으로 사용할 수 없었던 카카오톡을 우회하여 로그인하는 방법입니다.

카카오톡을 실행하고, 그냥 로그인을 하면 아래와 같이 방화벽 등의 문제로 로그인할 수 없다는 창이 나타납니다.

카카오톡 로그인할 클라이언트 PC에서 프록시 서버에서 터널링(SSH tunneling)해 놓은 포트로 다음과 같이 접속합니다.

PLINK.EXE -L 28080:localhost:28080 min@000.000.000.000 -no-antispoof

터널링된 서버로 접속이 완료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카카오톡에서 프록시 설정을 선택합니다.

카카오톡 설정 > 고급 탭에서 프록시 정보를 아래 그림과 같이 입력합니다.

설정 창을 닫은 후에, 카카오톡을 로그인하면 카카오톡이 로그인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터널링 연결이 끊어지면 카카오톡 연결도 끊어지므로, 이 점만 유의하시면 됩니다.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