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원격 데스크톱 끊김 현상을 줄이는 방법 (RemoteFX 활성화 등)

채윤아빠 2021. 6. 20. 14:31
728x90
반응형

개요

윈도우에서 원격에 있는 PC를 네트워크를 통하여 접속하기 위하여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클라이언트에서는 "MSTSC.ex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원격 PC의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에 접속하게 되는데, 이 때 원격 PC의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에서는 WDDM이라는 기본 장치를 이용하여 대상 PC 디스플레이를 이용하고, 이를 접속한 클라이언트로 보내주게 됩니다.
즉, 원격 PC의 CPU를 이용하여 대상 화면에 표시되는 내용을 캡쳐하여 네트워크를 통하여 클라이언트로 전송하게 됩니다.
순수하게 CPU를 이용한다는 것은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성능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RemoteFX는 화면을 캡쳐하고 스트리밍을 할 때, GPU를 이용한 하드웨어 가속을 지원하고, 미디어 스트리밍을 위하여 H.264를 지원하여 적은 트래픽으로도 고품질로 스트리밍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RemoteFX를 활성화하면, 네트워크가 느린 곳에서도 GPU를 이용한 하드웨어 가속 및 H.264를 통하여 조금 더 깨끗하고 끊김없는 화면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설정 방법

하드웨어 가속 및 H.264 지원을 위해서 다음과 같이 정책을 설정해 주어야만 합니다.

먼저 윈도우 "실행"에서 "gpedit.msc"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실행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다음 항목들을 순차적을 선택합니다.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 터미널 서비스 > 원격 데스크톱 세션 호스트 > 원격 세션 환경"

하드웨어 가속 등이 설정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위와 같이 모두 "구성되지 않음"으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이를 다음과 같이 "사용"으로 변경하여 줍니다.

그리고, 왼쪽 트리에서 "RemoteFX for windows Server 2008 R2(Windows server 2008 R2 용 RemoteFX"을 선택하여 보면, 이곳 설정들도 모두 "구성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위 설정들을 다음과 같이 "사용"으로 변경하고, 윈도우즈를 재부팅하면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에 하드웨어 가속 및 H.264 지원이 활성화되어 조금 더 선명하고 끊김없는 원격 연결이 가능해 집니다.

위 설정들을 모두 마치고 재부팅된 후, 노트북 등에서 간단하게 시험을 하고, 만약 연결에 문제가 있다면 RemoteFX 설정부터 하나씩 빼고 다시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