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Image for windows를 이용한 USB 메모리 복제 팁

채윤아빠 2022. 6. 28. 17:28
728x90
반응형

개요

앞서 Image for windows를 이용한 USB 메모리의 백업 및 복구를 응용하면, 동일한 내용을 담은 USB 메모리를 복제 생산하는데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GUI를 일일이 마우스로 클릭하여 매번 복제를 진행하는 것이 조금은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이를 자동화하기 위한 약간의 팁을 소개합니다.


Image for windows 명령줄 명령 받기

앞 글을 참고하여 보면, 복구하는 과정에서 다음 화면에서 "명령 보기" 버튼을 선택하여 표시되는 명령을 복사하여 이용하면 동일한 과정으로 복구를 반복할 수 있습니다.


Image for windows 명령줄 옵션 설명

위에서 복사한 명령줄 내용을 약간 수정하여 다음과 같은 사용하면 일일이 GUI를 선택할 필요없이 바로 복구(복제)가 진행됩니다.

imagew64.exe /wait /r /d:w4 /f:"D:\vpc_gabo-1.1-20220720" /rft /fts:0 /ubp

간혹 다른 내용이 들어 있는 USB 메모리에 복구를 진행할 때, 파티션 삭제가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아 생뚱맞게 재부팅을 할 것이냐고 묻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무시하시면 됩니다.

이런 경우를 방지하고자, 일전 "diskpart" 명령을 스크립트로 활용하여 파티션을 모두 제거하도록 다음과 같은 형태로 배치 파일을 만들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C:\>diskpart /s D:\remove_4.txt

Microsoft DiskPart 버전 10.0.19041.964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컴퓨터: hbesthee

4 디스크가 선택한 디스크입니다.

DiskPart에서 디스크를 정리했습니다.

C:\>imagew64.exe /wait /r /d:w4 /f:"D:\vpc_gabo-1.1-20220720" /rft /fts:0 /ubp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