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Image for windows를 이용한 USB 메모리 백업 및 복구

채윤아빠 2022. 6. 26. 14:09
728x90
반응형

개요

"TeraByte"사에 만든 "Image for windows"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USB 메모리를 이미지 파일로 백업하고, 백업했던 이미지 파일로 USB 메모리로 복구하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개발사 홈페이지 : https://www.terabyteunlimited.com/


USB 메모리 백업 받기

USB 메모리 통째로 그대로 백업을 받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백업 받을 USB 메모리를 모두 선택합니다.

백업받는 이미지 파일을 저장할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백업받는 이미지 파일 이름을 명확하게으로 입력합니다. 확장자를 "*.TBI"로 지정해야만 합니다.

세부 옵션에 대한 설명은 참고자료의 "Image for Windows User Manual"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USB 메모리의 전체 내용을 지정한 "*.TBI" 파일로 백업이 완료되었습니다. 백업 파일을 잘 보관하였다가 이미지 파일을 이용하여 이전 USB 메모리 내용 그대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USB 메모리 복구하기

사전에 백업 받은 이미지 파일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하시면 USB 메모리 통째로 그대로 복구(복제)됩니다.

백업 받은 이미지 파일이 있는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복구할 디스크 전체를 선택합니다.

대상 USB 메모리가 빈 것이 아닌 상태라면 다음과 같은 경고창이 나타나지만, "예"를 선택합니다.

위 과정을 모두 마치면, 이전에 백업 받은 USB 메모리의 내용 그대로 새로운 USB 메모리로 복구(복제)가 됩니다.


결론

"Image for windows"와 유사한 오픈소스 프로그램으로 "Win32 Disk Imager"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 프로그램은 압축 기능을 제공하지 않아서 16GB USB 메모리를 백업하게 되면, 이미지 파일의 크기도 16GB로 생겨, 여러 번 백업을 받게 되면 공간의 낭비가 매우 큽니다.
"Image for windows"의 "*.TBI" 포맷은 자체적으로 압축을 지원하여 백업 이미지 파일의 크기를 크게 줄여줍니다.
거기에 명령줄 옵션도 제공하고, GUI를 통하지 않고 명령줄에서 백업 및 복구도 가능하여 매우 유용합니다.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