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2022년 4회 임베디드기사 필기시험 (CBT) 후기

채윤아빠 2022. 9. 16. 10:33
728x90
반응형

어제 임베디드기사 필기시험을 처음으로 CBT로 치루고 왔는데, 그에 대한 후기를 남겨 둡니다. (기사 시험이 2022년 3회부터 CBT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임베디드기사 필기시험 시험 공부할 자료를 찾아 보았지만, 누군가 잘 정리해 놓은 자료는 찾을 수가 없었고, 특히 기출문제를 구하는게 쉽지 않았습니다. 그나마 임베스트님의 사이트에 필요한 자료들이 많이 있는 것 같았지만, 생각보다 거금을 투자해야 하는터라... 포기.


그래도 이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상태라 그 때까지 구한 것들을 가지고 계속 반복하여 풀고, 읽어서 기억해 놓으려고 애썼습니다. 다행이 이 전략이 성공적이었습니다. 얼마 구하지 못한 기출문제들이었지만, 시험 당시 아주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거의 동일한 문제도 여러 개가 나와서 내심 뿌듯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안푼문제 없이 모두 풀어 제출하였고, 바로 나온 가체점 결과 자랑할만한 점수는 아니지만 73.5점으로 합격하였습니다.


처음으로 기사시험에서 CBT로 진행을 해봤는데, 꾀 편리한 점이 있어서 왜 이 좋은 것을 이제야 시작했나 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특이한 것은 두 번째 과목(임베디드 펌웨어)에서 보기 문항이 모두 동일하게 나오는 문제가 3개가 있었는데, 이것들에 대한 점수가 어떻게 반영될지 최종 결과를 지켜봐야 겠네요.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잘 못된 문제들이 나왔었습니다.

 

"다음 중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123
2) 123
3) 234
4) 123

 

또 이런 문제도 있었습니다.


"GOTO"
1) GOTO
2) GOTO
3) GOTO
4) GOTO

당시 감독관님에게 문의하였더니, 당장 취할 수 있는 조치는 없고 최대한 수험자에게 불이익이 가지 않도록 조치하겠다고 답변을 받았는데, 증거?를 하나도 남겨두지 않아서... 감독관님 성함이라고 알아두었어야 하나 하는 생각이 이제서야 들긴합니다.
그래도 가체점 결과 합격이라고 하니, 이제와서 태클을 걸 수도 없으니... 아무튼 이것도 신기한 경험이라고 해야겠네요.

 

제가 했던 공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출문제를 구하여 풀어본다.
  • 틀린 문제나 풀이 과정에서 헷갈렸던 부분에 대한 자료를 찾아서 다시 공부한다.
  • 다른 기출문제를 구하여 다시 풀어본다.
  • 부족했던 부분을 다시 공부한다.
  • 이 과정을 반복한다.

풀고, 보충하고... 단순하네요. ^^

 

그리고, 시험 당일에는 틀렸던 문제들만 뽑아서 PDF로 만들어서 스마트기기로 계속 반복하여 보면서 갔었는데, 인쇄해서 종이로 가져갔어야 했었습니다. CBT 형식으로 바뀌면서 시험장소에 들어가서도 스마트기기를 끝 이후에도 조금이라도 더 공부할 시간이 주어졌었는데, 이미 끝 상태라 저만 멀뚱멀뚱 앉아 있어서 뻘쭘하기도 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