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git] Windows git BASH 경로 설정하기

채윤아빠 2023. 9. 3. 13:15
728x90
반응형

개요

윈도우에서 "Git BASH"를 설치하여 잘 사용하고 있다가, 특정 폴더의 실행파일 (pyinstaller.exe)의 경로를 잡아줘야 했는데, 어떻게 해야할까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가장 쉬운방법은 윈도우 "PATH" 환경변수와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PATH 환경변수에 추가해 주면 됩니다.

하지만, 실제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경로를 잡아주는 것이라 되기는 하지만, BASH 만을 위한 방법은 없나 찾게 되었는데... 일반 리눅스와 마찬가지로 ".bashrc" 파일에서 필요한 경로 정보를 추가해 주면 되었습니다.


"PATH" 환경변수 편집

윈도우 "PATH" 환경변수에 특정 경로를 추가하려면, "제어판 > 시스템 > 정보 > 고급 시스템 설정" 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시스템 속성" 창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환경변수(N)..." 버튼을 선택하고, 사용자 변수에 "PATH" 변수를 선택하고 "새로 만들기(N)..." 버튼을 눌러서 추가하고자 하는 경로를 새로 만들어 넣으면 됩니다.


".bashrc" 파일 편집

윈도우에서 "Git BASH"를 실행한 다음, 다음과 같이 ".bashrc" 파일을 편집합니다.

$ vi ~/.bashrc

export PATH=${PATH}:/D/Dev/python/venv/util-tester/Scripts

위와 같이 편집해 놓은 다음에 "Git BASH"를 다시 실행해 보니 다음과 같이 오류가 발생합니다.

WARNING: Found ~/.bashrc but no ~/.bash_profile, ~/.bash_login or ~/.profile.

This looks like an incorrect setup.
A ~/.bash_profile that loads ~/.bashrc will be created for you.

그래서 다음과 같이 ".bash_profile" 파일을 만들어 주게 되는데, 내용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 vi ~/.bash_profile

# generated by Git for Windows
test -f ~/.profile && . ~/.profile
test -f ~/.bashrc && . ~/.bashrc

이후 "Git BASH"를 실행하면 새로 추가한 경로가 잘 적용됩니다.


결론

윈도우 "PATH" 환경변수에 추가하던, BASH ".bashrc" 파일에 추가하던 추가된 경로 정보는 BASH에서 잘 동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