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Unix,BSD/redmine

[레드마인] 위키 - 색인 문서부터 만들자

채윤아빠 2023. 11. 7. 08:12
728x90
반응형

위키 문서를 작성할 때 분류별 혹은 계층별로 구조를 잡아주는 것이 보기에도 좋고 나중에 관리하기도 좋습니다.
그런데, 이 계층 구조를 만들어 나간다는 점에 있어서 레드마인 위키는 조금 불친절합니다.

예전 컨플루언스 위키를 이용했을 때는 하위 페이지들을 자동으로 표시해주는 기능이 있어서 편리했는데, 제가 사용하고 있는 레드마인 위키 버전에서는 아직 관련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일일이 수동으로 만들어 주어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의 경우에는 가장 먼저 색인 페이지(index)부터 만들고, 그 안에서 작성할 위키의 제목을 미리 잡아주는 형식으로 작성합니다.

 

예를 들면, 지금 작성하는 "레드마인 위키 - 색인 페이지부터 만들자" 글을 새로 작성한다고 하면 다음과 같이 먼저 메인 색인 페이지에서 "레드마인 관련글"이라는 제목의 "redmine index" 위키를 작성합니다. "redmine index" 위키 문서가 실제 작성하려는 레드마인 관련글의 색인 페이지입니다. 이 위키 문서도 메인 색인 문서에서부터 만들어서 들어옵니다.

*{font-size: 24px; color:blue}자료 창고 위키*

.
.
.

[[redmind index|레드마인 관련글]]

.
.
.

그러면 다음과 같이 메인 색인에 관련 항목이 추가되고, 아직 문서가 작성전이기 때문에 붉은색으로 표시됩니다.

해당 위키 문서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바로 위키 문서 작성 상태로 새 위키 문서가 열립니다.

*{font-size: 24px; color:blue}레드마인 관련글*

.
.
.
[[redmind - make first index on wiki|레드마인 위키 - 색인 페이지부터 만들자]]
.
.
.

위와 같이 작성 후, 저장하면 레드마인 관련글의 색인 페이지가 완성되고, 작성전인 실제 글은 붉은색으로 표시됩니다.

"레드마인 위키 - 색인 페이지부터 만들자" 문서를 선택하여 편집 모드로 들어가서 내용을 채우고 문서 작성을 마무리 하면 작성한 글이 보입니다.

상위 문서로 이동하여 새로고침해보면, "레드마인 위키 - 색인 페이지부터 만들자" 문서의 색이 파란색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위와 같이 번거롭게 색인 문서를 만들지 않고, 상위 문서를 별도로 지정하지 않고 바로 위키 문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저도 처음엔 그렇게 했습니다.)
하지만 문서가 쌓여 갈수록 찾기도 어렵고, 그만큼 관리도 어려워서 조금 번거롭더라도 위와 같이 정리하면서 작성해 두면 더 좋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