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관리

[TortoiseSVN] directory of the same name already exists 오류 대처법

채윤아빠 2009. 2. 6. 20:50
728x90
반응형
TortoiseSVN 사용시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했을 때 대처법

"Failed to add directory '' : aversioned directory of the same name already exists"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며 업데이트가 실패하는 경우가 발생하였습니다. 디렉토리에는 이상이 없었는데.. 도대체 이유를 알 수가 없었는데...
SVN은 디렉토리 및 파일명의 대 소문자를 구분하여 윈도우즈에서 사용중에 동일한 디렉토리가 이미 있어서 충돌이 발생하는 문제였습니다. 좀더 자세히 알아보면, 위 그림과 같은 오류가 발생한 저장소를 살펴보면 아래 그림과 같은 구조로 되어 있었습니다.

즉 "Common"과 "commoon"이라는 두 디렉토리가 SVN 저장소에 등록이 되어 있는데, 윈도우즈에서는 디렉토리 이름에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아서 이미 있는 디렉토리를 다시 생성하려하여 첫번째 그림과 같은 오류가 발생한 것이었습니다. 저장소 브라우저에서 나중에 만든 "Common"이라는 디렉토리의 파일들을 "common"으로 옮기고 "Common" 디렉토리를 삭제하였더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윈도우즈 환경에서 여러 사람이 SVN으로 공유할 경우, 디렉토리 나 파일명의 대소문자를 주의하여 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