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Unix,BSD

qmail 가동중 25번 port(smtp) 응답이 느릴때 해결법

채윤아빠 2009. 5. 7. 22:48
728x90
반응형
회사에서 qmail을 운영하던 중에 신기한 현상이 발견되었습니다.
특정 클라이언트에서 메일을 보내면, 30초 이상 걸리는 곳이 있었습니다. telnet으로 확인해 보니, 바로 환영 메시지가 나타나야 하는데, 환영 메시지가 30초 이상 지난 후에 나타나는 것이었습니다.

서버 측에서 네트워크 접속 상태를 netstat로 확인해 봤더니, 113번 TCP 포트로 접속 시도(SYN_SEND) 가 계속 나타나 있었습니다. 113번 포트가 identd로 사용자 확인 관련된 데몬이던데, 접속한 클라이언트의 113번 포트로 계속 접속을 시도하여 특정 클라이언트에서는 메일 보내기가 매우 느렸던 것이었습니다.

설치했을 당시부터 문제가 있었던 것인데, 대량메일을 발송하게 되면서부터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는 메일을 발송을 할 수가 없을 지경이니, 관련 자료를 검색하여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qmail smtp(25번 포트)로 접속한 클라이언트의 113번 포트로 접속을 시도하지 않도록 설정하기만 하면 되는 문제였는데, qmail 설정과는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었고, ucspi-tcp 패키지의 tcpserver에서 -R 옵션을 빼고 실행 스크립트를 만들어서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qmail 실행 스크립트에서 tcpserver 설정 부분에 -R 옵션을 추가하고, 서버를 재부팅하였더니, 문제가 깔끔하게 해결되어 대량메일 발송에 전혀 문제가 없게 되었습니다.


참고자료
  • Qmail에서 사용하는 tcpserver options 정리
  • qmail 가동중 port 응답이 느려질때 해결법 ; rblsmtpd 에 대한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