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엑셀] IF 함수 및 두 셀간의 값 비교하기

채윤아빠 2011. 9. 5. 12:55
728x90
반응형

특정 조건에 따라서 값을 다르게 출력하는데 IF 함수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IF(A1>90,"A등급","B등급") 수식은 A1이 90보다 크면 "A등급"을 반환하고, A1이 90보다 작거나 같으면 "B등급"을 반환합니다.

IF 함수 구문에는 다음과 같은 인수(인수: 동작, 이벤트, 메서드, 속성, 함수 또는 프로시저에 정보를 제공하는 값입니다.)가 사용됩니다.

  • logical_test 필수 요소입니다. TRUE나 FALSE로 평가될 수 있는 임의의 값 또는 식입니다. 예를 들어 A10=100과 같은 논리 식에서 A10 셀이 100이면 이 식은 TRUE가 되고 100이 아니면 FALSE가 됩니다. 이 인수에는 모든 비교 계산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value_if_true 선택 요소입니다. logical_test 인수가 TRUE인 경우에 반환할 값입니다. 예를 들어 이 인수가 "예산 내"라는 텍스트 문자열이고 logical_test 인수가 TRUE이면 IF 함수는 "예산 내"라는 텍스트를 표시합니다. logical_test가 TRUE이고 value_if_true 인수를 생략한 경우, 즉 logical_test 인수 뒤에 쉼표만 있는 경우 IF 함수는 0을 반환합니다. TRUE라는 단어를 표시하려면 value_if_true 인수에 대해 논리값 TRUE를 사용해야 합니다.
  • value_if_false 선택 요소입니다. logical_test 인수가 FALSE인 경우에 반환할 값입니다. 예를 들어 이 인수가 "예산 초과"라는 문자열이고 logical_test 인수가 FALSE이면 IF 함수는 "예산 초과"라는 텍스트를 표시합니다. logical_test가 FALSE이고 value_if_false 인수를 생략한 경우, 즉 value_if_true 뒤에 쉼표가 없는 경우 IF 함수는 FALSE 논리값을 반환합니다. logical_test가 FALSE이고 value_if_false 인수를 생략한 경우, 즉 IF 함수에서value_if_true 인수 뒤에 쉼표가 없는 경우 IF 함수는 0 값을 반환합니다.

아래 예제는 IF 함수를 사용하여 두 셀의 값을 서로 비교하여, 같은 값이면 "같음"을 그렇지 않고 두 값이 서로 다르면 '틀림" 값을 표시하는 예제입니다. A1 셀에는 "1"을 입력하고, B1에는 "'1" 이라고 입력합니다.


위 그림에서와 같이 IF 함수를 사용하여 A1, B1 셀의 값이 서로 같은지 비교하여 보았습니다. 하지만 IF 함수의 결과 값은 서로 다릅니다. C1에 입력한 수식은 아래 그림과 같고, D1에 입력한 수식은 위와 같습니다. 위와 같이 "=IF(A1=B1,"같음","틀림")"으로 입력한 경우에는 "틀림"으로 표시되고, 아래 그림과 같이 "=IF(EXACT(A1,B1),"같음","틀림")"으로 입력한 경우에는 "같음"으로 표시됩니다.


즉, "="는 두 개 셀의 값과 형식이 정확하게 일치하는 경우 TRUE를 반환하게 되고, EXACT는 두 셀의 텍스트가 정확하게 일치하는지 비교하게 됩니다. EXACT에 대한 함수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두 문자열을 비교하여 정확하게 일치하면 TRUE를 반환하고 일치하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합니다. EXACT는 대/소문자를 구분하지만 서식 차이는 무시합니다. EXACT를 사용하여 문서에 입력되는 텍스트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유의할 점은 EXACT는 문자열을 비교하는데, 두 셀의 서식 차이는 무시한다는 점입니다.

[엑셀] IF를 활용한 표의 대표셀의 합쳐진 셀을 풀고, 빈 셀에 대표값 채우기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