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무료 파일 복구 프로그램 - Restoration 3.2.13

채윤아빠 2009. 12. 24. 23:01
728x90
반응형
PC를 사용하던 중에 삭제하면 안되는 파일이  "Shift" 키를 잘못 눌러 영구히 파일을 삭제하거나, 휴지통으로 삭제한 후에, 휴지통을 비워버려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복구가 불가능한 경우가 발생하여 당황한 경험이 한번쯤을 있을 겁니다. 예전 도스 시절에는 "UNDELETE.EXE"라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삭제한 후에 해당 파일이 위치했던 섹터를 덮어 쓰지 않았다면 바로 삭제된 파일의 복구가 가능하였습니다.

윈도우즈 2000부터는 NTFS 방식의 파티션을 사용하기 때문에 FinalData같은 상용 프로그램을 이용해야만 복구가 가능했는데, Restoration이라는 무료 파일 복구 프로그램으로 이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상용 프로그램에서와 같이 다양한 부가 기능 없이 단지 삭제된 파일 복구에만 최적화되어 있는 아주 작고 깔끔한 프로그램입니다.

작다고 무시할 수 없는게 FAT12/FAT16/FAT32/NTFS 및 Compressed files of NTFS 등의 파티션을 지원하고, Windows 95/98/Me/NT/2000/XP/Vista/Windows 7 등의 거의 대부분의 윈도우즈 OS를 지원합니다. 물론 비스타나 윈도우7에서는 Restoration 프로그램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 주어야만 삭제된 파일을 정상적으로 검색 / 복구할 수 있습니다. 일반 권한으로 실행하면 삭제된 파일 검색시 접근 오류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다양한 미디어를 지원합니다.
Hard disk
Floppy disk
ZIP drive
PD
DVD-RAM
Smart media
Memory stick drive

간단하게 설치 및 사용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Restoration은 삭제된 파일의 복구에만 최적화 되어 있어서 별도의 설치 과정 없이 원하는 폴더에 압축 파일을 풀는 것으로 설치가 끝납니다.

사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압축을 푼 폴더에서 "Restoration.exe" 실행 파일을 실행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위 메인 창에서 삭제된 파일이 위치한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검색 버튼(Search Deleted Files)을 누르면, 아래과 같은 검색 진행창이 나타나면서, 해당 드라이브에서 삭제된 모든 파일을 찾아 줍니다.


검색이 끝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삭제된 파일 목록이 표시됩니다.
 

그러면, 복구하기를 원하는 파일을 선택한 후에 붉은색 사각형의 복구 버튼(Restore by Copying)을 누르고 복구될 파일이 저장될 폴더를 선택하면 해당 폴더로 선택된 파일들이 살아납니다.

단 정상적으로 복구되기 위해서는 앞에서 언급했듯이 삭제된 파일이 위치한 영역에 다른 파일이 덮어 씌워졌다면, 삭제한 파일을 복구하였더라도 정상적이지 않게 됩니다. 삭제된 파일을 복구하려는 경우에는 가급적 해당 드라이브에 파일 작업(복사, 새로운 파일 저장 등)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바로 Restoratio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복구하시면 99.99% 복구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유용하고 멋진 파일 복구 프로그램을 무료로 공개한 Brian Kato에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다운로드 :
>> CNET에서 다운로드 << 3.2.13 Version 
개발자 사이트 : http://www3.telus.net/mikebike/RESTORATION.html ; 이곳에는 2.5.14 버전이 마지막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