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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철중: 공공의 적 1-1(Public Enemy Returns, 2008)

채윤아빠 2008. 9. 20. 1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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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꼴통형사 강철중 형님의 좌충우돌 고딩 구축작전.
공공의 적 1편을 보았을 때의 그런 강렬함은 좀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암흑가에 빠져든 고딩을 구하기 위해서 강철중이 칼까지 맞아가며 좌충우돌 하는 모습이 공감하기가 좀 힘들더군요.

강철중이 잡아야 할 공공의 적이 결국은 깡패였으니, 1편에 비해 그다지 특이하지도 않았을 뿐더러, 1편에서 나왔던 조연들이 나와서 감초 역할을 톡톡히 했지만, 우리 사회의 불평등한 부분을 꼬집은 듯한 느낌은 들었으나, 너무 과한 나머지 거부감이 들 정도더군요... 영화에서 말한 것과 같은 수준까지 강조를 했어야 했나 싶을 정도로...
교도소를 나온 산수는 잘 나가고, 생명을 담보로 형사 생활을 근근히 이어가는 강철중은 전세금이 없어서 문제가 될 정도이고,...

알고 봤더니 이 영화가 15세 관람가였다고 하던데... 15세 관람가라고 하기에는 학생들이 받아들이는 입장에서는 너무나 폭력적인 장면이 많지 않았나 싶더군요. 도축장의 살인 장면이랄지, 친구를 살해하는 잔면이랄지...

공공의 적 2편은 대략 실망이었고, 가장 강렬했던 1편을 모방한 1-1도 그런대로 봐줄만은 했지만, 1편의 그 강렬함은 따르기 어렵네요.



장르 : 범죄, 스릴러, 코미디, 드라마, 액션
제작국 : 한국
상영시간 : 127 분
개봉일 : 2008.06.19
감독 : 강우석
주연 : 설경구(강력반 꼴통형사, 강철중), 정재영(거성그룹 회장, 이원술)
등급 : 국내 15세 관람가
공식사이트 : www.001-1.co.kr



# 줄거리

독한 놈 VS. 나쁜 놈

강동서 강력반 꼴통 형사 강철중(설경구). 5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사건 현장을 누비고 다니지만 15년 차 형사생활에 남은 거라곤 달랑 전세 집 한 칸. 형사라는 직업 때문에 은행에서 전세금 대출받는 것도 여의치 않다. 잘해야 본전 잘 못하면 사망 혹은 병신이 될 수도 있는 빡센 형사생활에 넌더리가 난 그는 급기야 사표를 제출한다.

 하지만 그때 한 고등학교에서 터진 살인사건 때문에 그의 사표 수리는 미뤄지고 이번 사건만 해결하면 퇴직금을 주겠다는 반장의 회유에 말려들어 귀찮은 사건 현장으로 돌아간다. 도무지 해결의 기미가 보이지 않던 살인사건은 죽은 학생의 지문이 얼마 전 강동서 관할에서 일어난 도축장 살인사건 현장에서 발견된 칼에 남겨진 지문과 같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새로운 국면을 맡는다.

 강철중은 죽은 피해 학생과 어울려 다녔다는 친구 3명을 만나 단서를 찾기 시작한다. 아이들이 얼마 전 ‘거성’이란 회사에 취업했다는 사실을 알아낸 강철중은 이 사건이 ‘거성 그룹’과 관계 있다는 것을 감지하고 ‘거성 그룹’의 회장인 ‘이원술’(정재영)의 뒤를 쫓기 시작한다. 한편, 자신의 사업체마다 나타가서 훼방을 놓는 강철중 때문에 심기가 불편해진 이원술 역시 조용히 반격을 준비 하는 데…

# 영화정보
나라와 겨레에 충성하고,
사회의 안녕과 질서를 유지하고,
시민에 봉사하고…
이것이 죽거나 병신이 되지 않는 한
대한민국 경찰이 매일매일 해야 할 일들이다.
나도 경찰이다.
하지만…
나는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 - 영화 <공공의 적> 1편 중에서-

한방이 필요한 세상, 그가 돌아왔다!


한국영화 최고의 흥행시리즈!
전 국민이 기다려온 ‘공공의 대결’이 시작된다!

2001년 전국 300만, 2006년 전국 400만 관객동원과 한국영화 최고의 캐릭터로 손꼽히는 ‘강철중’. 한국영화 최초 흥행시리즈 <공공의 적>이 타이틀 롤을 강화해 <강철중:공공의 적1-1>로 돌아왔다. 영화 <공공의 적> 시리즈는 그 시대를 대변하는 ‘공공의 적’과 그 ‘공공의 적’에 맞서 자신만의 방식으로 정의를 만들어 가는 ‘강철중’의 통쾌한 대결을 그려 많은 관객들에게 카타르시스를 선사했다. <공공의 적>시리즈는 타이틀 자체만으로 세간의 화제였고 그 화제의 중심에는 바로 ‘강철중’이 있었다. 그의 똘끼를 건드리면 전기 톱 들고 달려드는 건 예사, 본인보다 나쁜 짓 하는 놈은 ‘공공의 적’이라는 그만의 공식과 육감수사는 남들이 보지 못하는 증거를 잡아내고야 만다. 최근 뜨는 캐릭터 ‘꼴통’의 원조가 바로 ‘강철중’. 여기에 새로운 ‘공공의 적’과 그의 ‘악행’은 어떤 것일지 궁금증을 자아내며 <강철중>은 단연 올 여름 최고의 화제작으로 단숨에 떠올랐다. 한 번 물면 절대 놓치지 않는 꼴통 형사 ‘강철중’의 잡지 못하면 절대 끝낼 수 없는 대결은 올 여름 극장가를 평정할 것. 전편 그대로 강우석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설경구가 다시 한번 꼴통 형사 ‘강철중’ 역할을 맡아 7년 전 통쾌함을 다시금 느끼게 해줄 예정이다.


선수끼리 제대로 붙었다! 설경구vs정재영
두 배우의 명품 연기 대결! 올 여름 최강빅뱅!

대한민국에서 연기하면 내로라 하는 두 배우가 제대로 붙었다. <실미도> <역도산> <공공의 적> 시리즈를 통해 귀신 같은 연기를 선보였던 배우 설경구가 <공공의 적> 1편에 이어 다시 한번 꼴통형사 ‘강철중’ 역할로 돌아왔다. 그에 맞선 ‘공공의 적’으로는 야누스적인 매력을 지닌 배우 정재영이 맡아 기존의 공공의 적들과는 더욱 업그레이드 된 매력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름만으로도 관객들에게 신뢰를 주는 두 배우의 만남은 캐스팅 소식이 알려지면서부터 세간에 화제를 모았다. 연출을 맡은 강우석 감독은 두 배우의 만남에 대해 “선수끼리 제대로 붙었다”며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영화 <실미도>이후 오랜만에 작업을 하는 두 사람은 극중 ‘적’이라는 입장 때문에 함께 연기하는 기회는 적었지만 같이 출연하는 분량이 있을 때에는 바로 어제 만났던 사람처럼 편하게 서로를 대했다. 두 배우는 “적이라고 서로를 경계하고 경쟁하려고 하면 오히려 더 좋은 연기를 펼칠 수 없다”며 영화 안과 밖을 확실히 구분 지어 더욱 편안한 연기를 선보였다. 황소처럼 우직하고 힘 있게 몰아붙이는 연기를 보여줬던 설경구와 장르, 규모 불문, 어떤 영화에서든 자신만의 독특한 존재감을 만들어 내는 정재영, 영화 <강철중>은 두 배우의 연기 대결을 보는 것 만으로도 영화의 재미는 전편의 배가 될 것이다.


강우석 감독-장진 각본, 이보다 더 화려할 순 없다!
한국 영화사상 최강 제작진 연합!

영화 <강철중>이 보여주는 제작진의 위용은 그 어떤 헐리우드 블록버스터 부럽지 않다. 먼저, 전편에 이어 다시 연출을 맡은 강우석 감독을 필두로 하여 설경구, 강신일, 이문식, 유해진 등 주, 조연이 그대로 출연하는 것은 물론 <웰컴 투 동막골> <바르게 살자>로 한국영화의 새로운 중추로 떠오른 장진 감독이 직접 각본을 쓰고 그의 페르소나 정재영이 새로운 ‘공공의 적’으로 악역에 도전한다. 영화 관계자뿐 아니라 관객들 사이에서도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것은 역시 장진 감독이 각본으로 참여한다는 사실. 강우석 감독과 장진 감독의 인연은 10년이 다 되어갈 정도로 오래되었지만 두 사람이 이처럼 한 작품에서 같은 제작진으로 참여한 것은 거의 처음 있는 일이다. 그런 만큼 많은 이들의 관심이 두 감독의 연합에 쏠리는 것은 당연한 일. 재치 있는 대사와 생생하게 살아있는 캐릭터를 만들어내 많은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던 장진 감독이 이번엔 어떤 이야기를 만들어 낼지 궁금증을 자아낸다.


<강철중>, 충무로 대표 흥행 시리즈에서
‘시퀄 무비’(Sequel Movie)의 대 명사로 거듭나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흥행시리즈 ‘공공의 적’. 그 흥행 시리즈가 다시 돌아왔다는 사실 만으로도 제작 당시부터 많은 관객과 영화 관계자들의 관심은 뜨거웠다. 특히, 형사에서 검사로 잠시 외도의 길을 걸었던 ‘강철중’이 다시 1편의 그 꼴통 형사 캐릭터로 돌아온다고 하니 시리즈 귀환의 반가움은 배가 되었다. 강우석 감독 이하 제작진은 ‘강철중’이 다시 돌아왔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제목도 <강철중>으로 짓고 ‘공공의 적1-1’을 부 제목으로 정하며 1편의 그 캐릭터와 이야기가 다시 시작되는 본격 시퀄 무비임을 강조했다. 하지만, ‘시퀄 무비’라고 해서 전편의 영광을 그대로 업고 갈 수 있다는 안일한 생각은 금물. 강우석 감독은 한국 영화계의 위기론까지 일고 있는 요즘의 영화 시장에 정말 재미있는 한국 영화 한편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순수한 마음에서 <강철중> 프로젝트를 시작했으며, 설경구 역시 크랭크 인 전까지 1편을 찍을 때 신인이었던 당시의 초심을 다시 떠올리며 캐릭터 몰입을 위해 노력했다. 각본을 맡은 장진 감독 또한 자신의 스타일 대로 시나리오를 쓰되, 1편을 반복해 보면서 관객들이 <강철중>을 통해서 1편에서 느꼈던 재미 이상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감독과 배우 모두 초심으로 돌아가 만든 영화 <강철중>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오락영화로 올 여름 관객들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이것이 바로 ‘리얼’
대한민국의 ‘명암’(明暗)을 파헤친다!

<공공의 적> 시리즈는 허구의 이야기 속에 당시 사회를 놀라게 한 충격적인 사건이나 범죄들을 소재로 다뤄 늘 ‘팩션’이 아니냐는 의문을 받아왔다. 1편에서는 부유층의 자녀로 자라 유학까지 다녀왔지만 돈 때문에 친 부모를 살해해 전국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패륜범의 이야기를 연상시키는 펀드 매니저 ‘조규환’(이성재)의 이야기를 그렸고, 2편에서는 당시 말이 많았던 사학재단 비리와 돈과 정치권력의 야합 등을 연상시키는 야망이 큰 젊은 경영인 ‘이상우’(정준호)의 이야기가 주 소재였다. 영화 <강철중> 역시 전편들과 마찬가지로 이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그리고 있다. 이번엔 사회 전체에 만연되어 있으며 사람들이 쉽게 지나치고 마는 ‘폭력’이라는 문제를 말한다. 실제로 몇 년 전 TV 어느 시사 프로그램에 소개되어 충격을 안겨주었던 중고생을 조직원으로 양성하는 ‘조폭’들의 이야기. 강우석 감독은 당시 이 프로그램을 보고 영감을 얻어 영화화해야겠다고 생각했고 그로부터 몇 년 후 꼴통 형사 ‘강철중’의 부활과 함께 지금의 이야기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더욱 놀라운 것은 영화가 촬영되는 중간 경기도 평택에서 어린 중고등학생들을 데려다 조직원으로 키워왔던 어느 조직 폭력단이 잡히는 사건이 발생했던 것. 이 사건을 접한 제작진들은 더욱 책임감을 느끼며 영화를 완성해 어린 중고생들에게 ‘폭력’이 얼마나 잔인한 것이지 보여주겠다는 결심을 다졌다는 후문이다.


1. 재미와 파워를 업그레이드 시킨 촬영 장소 BEST 4

주말농장 - 한 겨울에 꽃을 피우고, 채소를 심어라!
주말농장은 강철중(설경구), 이원술(정재영) 두 사람이 처음 만나는 장소이자 두 사람이 처음 격돌하는 장소이기도 하다. 각자의 아이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어른스럽지 못하게 막 싸움을 벌이는 두 사람의 모습이 주말농장이라는 가족적인 공간과 묘하게 대조를 이루며 재미를 주는 공간이기도 하다. 이처럼 중요한 촬영에 앞서 발생된 문제는 촬영시기였다. 아무리 비닐 하우스가 발달되어 있는 요즘이라고는 하지만 한 겨울에 꽃과 채소가 가득 채워져 있는 주말 농장을 찾기란 하늘의 별 따기였다. 제작팀은 전국을 뒤져 겨울에 문을 연 주말농장을 수배하였으나 대부분 아직 영업을 하지 않거나 영업을 한다고 하더라도 규모가 너무 작아서 촬영이 불가한 곳들뿐이었다. 결국 제작팀은 토마토 농사를 짓는 농장을 섭외하여 주말농장으로 탈바꿈시키기로 했다. 대지 규모나 주변 환경은 딱 시나리오 속 그림 그대로였으나 또 하나의 문제는 아직 토마토 모종이 이뤄지지 않은 맨 땅을 온갖 꽃과 채소로 가득 메워야 한다는 것. 미술팀과 제작팀, 연출팀 등 30여명의 스탭들이 합심하여 400여 평의 맨 땅에 온갖 꽃과 채소를 심기 시작했다. 이때 동원된 꽃과 갖가지 채소류만 1t트럭으로 10대 분량이었으며 이 꽃들과 채소들이 추위에 얼지 않게 하기 위해 가동된 하루 난방비만 약 100만원이었다고. 이 같은 노력을 기울여 3일이란 시간 안에 400평을 꽃과 채소로 가득 메우는 작업이 완성되었고 촬영은 무사히 마칠 수 있었다.

도축장 - 금기의 장소를 뚫어라!
도축장은 보통 영화나 드라마에서는 촬영이 금지된 것으로 유명한 장소이다. 하지만 영화 <강철중>은 이러한 금기를 깨고 국내 한 도축장을 어렵사리 섭외하여 지금껏 어떤 영화에서도 보지 못했던 새로운 그림을 만들어냈다. 영화 속 이원술이 가지고 있는 사업장 중 하나이자 첫 번째 살인사건이 발생하는 장소이기도 한 도축장은 영화의 시작을 장식하는 만큼 중요한 장소였던 것. 하지만 도축장을 촬영 장소로 섭외한다는 것은 시작부터 불가능해 보였다. 참고 자료를 구하기 위해 연락만 해도 대부분의 도축장에서는 거절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제작팀의 오랜 섭외를 통해 한국축산물위생처리협회장의 도움으로 실제 도축장을 시찰하고 촬영까지 허가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렇듯 우여곡절을 통해 제작팀은 원하는 장소의 도축장을 섭외하였고 강우석 감독은 이 장소를 보고 “이곳이야 말로 바로 내가 원하던 그림이다”라며 감탄했다고. 도축장은 사람들이 실제로 먹는 식 재료와 관련된 곳으로 그만큼 위생 관리가 철저하게 이루어졌다. 하여 촬영에 참여한 전 스탭들은 모두 수술복을 연상시키는 위생복을 나눠 입고 위생 모와 위생 덧신까지 신어야 촬영장에 출입할 수 있었다. 도축장 촬영을 위한 준비는 이것만이 아니었다. 생고기의 핏물과 고기에 붙어있는 지방에서 뿜어져 나오는 냄새를 피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입으로 숨을 쉬는 법을 터득해야 했던 것. 이뿐 아니라 촬영으로 인해 외부의 손길을 타게 된 당시 촬영장에 있던 2억 원어치의 소는 모두 제작팀에서 구입해야 했다. 이로써 도축장 촬영은 영화 속에서 가장 비싼 소품이 사용된 장면으로 탄생하게 된 것이다.

중지도와 군산항 - 2개의 엔딩, 두 배의 재미!
1편에서 공공의 적 이성재와 강철중 설경구가 피 터지게 마지막 결투를 벌였던 장소인 ‘중지도’. 막 싸움의 극치를 보여줬던 ‘중지도’ 장면은 영화 전편의 백미 중 하나. 영화 <강철중> 역시 ‘중지도’가 중요한 장소로 다시 한번 등장한다. 공공의 적 ‘이원술’(정재영)과 마지막 결투를 위한 장소로 ‘강철중’이 택한 장소가 바로 1편의 ‘중지도’였던 것. 하지만 영화를 보다 보면 관객들의 허를 찌르는 장면이 등장한다. ‘중지도’에 나타난 것은 ‘이원술’과 ‘강철중’이 아닌 바로 ‘이원술’의 오른팔 ‘문수’(김남길)일당과 ‘엄반장’ 강신일을 위시한 강력반 팀이었던 것. 내심 ‘또 중지도에서 엔딩이야?’라며 식상해 할 관객들의 허를 찌르는 나름 반전 아닌 반전인 것. 두 배우의 대결 장면을 담은 진짜 엔딩은 전북 군산항에서 촬영 되었다. 군산항은 영화 <타짜>에서 고니와 아귀가 마지막 화투 대결을 벌이던 장소로도 유명한 곳. 제작팀은 실제 국외 출입이 가능한 항구를 찾아 전국을 뒤지다 군산항을 찾게 되었다. 하지만 군산항 촬영은 또 다른 난국에 부딪히게 된다. 국외 출입국이 이뤄지는 장소이다 보니 혹시나 만일의 사고(?)에 대비, 감독과 배우를 포함한 전 제작진의 이름과 신상 정보를 모두 항 담당자에게 넘겨주고 촬영을 진행해야 했다고.

철중 집 골목 - 같은 듯 다른 그곳, 알고 보니 1편의 철중 동네!
스탭들이 꼽은 마지막 기억에 남는 촬영 장소는 바로, 철중 집 골목길. 처음 <강철중>을 다시 시작하기로 한 강우석 감독은 1편의 강철중 집 그대로를 다시 <강철중>에서 쓰고 싶어 했고, 그 집을 다시 섭외하기 위해 당시 1편의 조감독까지 동원되어 철중 집 찾기에 나섰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철중 집은 이미 철거되어 쓸 수가 없었다. 대신 1편에서 조규환(이성재)이 범죄를 저지르고 나오다 강철중과 빗 속에서 처음 부딪히게 되는 골목길이나 범인을 잡기 위해 죽치고 있다가 냉장고에서 생수병을 바꿔가면서 꺼내기를 반복했던 슈퍼 등이 이번 영화 <강철중>에도 그대로 등장할 예정이다. 영화 <강철중>을 반겨준 것 역시 1편의 동네 주민들. 촬영을 위해 다시 동네를 찾은 제작팀은 집집마다 방문하여 촬영이 진행될 것에 사전 양해를 구했고 이사를 가지 않고 계속 동네에 남아있던 대부분의 주민들이 영화 <강철중>이란 이름을 듣고 1편의 기억을 떠올리며 반가워 했다는 후문이다. 보통 전편의 촬영 장소가 시퀄 무비에서 다시 촬영 장소로 이용되는 것은 흔치 않은 일이다. 더구나 7년이란 시간이 지났음에도 이전의 그 동네 그 풍치 그대로를 간직하고 있다는 것은 더욱 어려운 일. 하지만 일명 강철중 동네는 무대포 꼴통형사 ‘강철중의 컴백’을 예상이라도 한 듯 7년 전 그때 그 모습대로 남아 다시 한번 <공공의 적> 시리즈에 등장한다.


2. 과거엔 조연, 이제는 어엿한 주연!

영화 <강철중>에는 빠뜨릴 수 없는 조연 3인 방이 있다. 1편에 이어 다시 출연하는 강신일, 이문식, 유해진이 그들. 이들은 1편 때와 마찬가지로 강우석 감독과의 인연으로 기꺼이 <강철중> 출연에 응했다. 특히, ‘엄 반장’ 역의 강신일은 1편에서 ‘강철중’을 눈에 가시처럼 여기던 까칠한 모습과는 달리 생활고에 지쳐 형사 생활까지 그만둘 것을 결심하는 ‘강철중’을 옆에서 잡아주는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하기도 한다. 여전히 칼칼한 카리스마 연기를 선보이는 강신일은 1편에서는 보여주지 않았던 액션 장면도 보여줄 예정이다. 1편 촬영 당시 충무로의 감초 조연 연기자로 이름을 날렸던 이문식과 유해진은 당당한 주연급 배우가 되어 돌아왔다. 먼저 1편에서 불량 형사 ‘강철중’의 범인 검거 실적 만들기의 희생양이 되고 만 고리대금 업자 ‘안수’ 역의 이문식은 외모에서부터 확 달라졌다. 1편에서 빡빡 밀은 헤어 스타일로 깊은 인상을 남겼던 그는 이번엔 정 반대로 긴 장발로 등장해 새롭게 바뀐 모습을 보여준다. 반면, 사건 해결의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게 되는 ‘용만’역의 유해진은 1편에서 입었던 의상이나 헤어스타일과 흡사한 외모로 등장해 관객들은 그의 모습만 보아도 웃음을 터뜨릴 것이다.


3. 업그레이드 된 시리즈, 스탭들도 진화한다!

영화 <강철중>은 강우석 감독과 설경구를 필두로 전작의 제작진과 주, 조연들이 모두 재 등장한 데 이어 장진 감독이 각본으로 정재영이 새로운 공공의 적으로 등장하여 업그레이 된 시리즈라는 평을 듣고 있다. 여기에 함께 작품에 참여한 스탭들도 더욱 진화된 크레딧을 선보여 더욱 화제가 되고 있다. 먼저, 프로듀서를 맡고 있는 정선영 PD는 강우석 감독의 <공공의 적>1편에 참여한 것을 인연으로 하여 <실미도> <공공의 적2> <한반도> 그리고 이번 영화 <강철중>까지 줄곧 강우석 감독과 같이 작업을 해왔다. 그녀의 프로듀서 데뷔작 역시 강우석 감독의 <공공의 적2>였던 것. 이뿐 아니라 SPECIAL UNIT으로 참여하고 있는 강지은 감독 역시 <공공의 적>에서 조감독으로 강우석 감독과 함께 작업한 것을 인연으로 이미 영화 <도마뱀>으로 감독 데뷔를 했음에도 이번 작품에서 제 2연출을 맡아 든든한 조력자 역할을 해냈다. 이 밖에도 제 2카메라를 맡은 김용흥 촬영 감독, 제 2 조명을 맡은 이동규 조명 감독 등 이미 타 작품을 통해 제 1 감독으로 데뷔한 인재들임에도 강우석 감독과의 인연으로 이번 작품에서 제2 기술진으로 보이지 않는 곳에서 큰 활약을 해주었다. 이처럼 영화 <강철중>은 업그레이드 된 스탭들의 힘을 얻어 더욱 진화된 시리즈로 거듭나게 된 것이다.


4. <강철중> 촬영 현장의 3無

1無 - 시간외 수당 없다!
전국영화산업 노동조합에서 본다면 이게 무슨 말인가 하고 놀라겠지만 영화 <강철중>의 촬영 현장은 정해진 시간 안에 모든 촬영이 이루어져 시간 외 수당이라는 것이 없었다. ‘2007년 영화산업단체협약’에 따르면 1일 최대 노동시간은 15시간으로 규정되어 있다. 하지만 <강철중>의 촬영장은 오전 7시 집합하여 오후 5시면 해산하는 그야말로 공무원 출퇴근 시간 같은 촬영을 진행했던 것. 부득이한 밤 촬영 역시 밤 늦게 집합하여 12시간 촬영 후 새벽이면 모두 해산하는 스케쥴로 진행되었다. 그러다 보니 강우석 감독은 연출팀이나 제작팀에게는 촬영이 없는 날이나 일찍 끝나는 날 저녁에 영어라도 배우라고 권하기도 했다. 일부에서는 이왕 나와서 일하는 거 조금 늦게까지 일하고 시간 외 수당이라도 받고 싶다는 볼멘 소리까지 있었다고.

2無 - 걷는 사람 없다!
<강철중>의 촬영 현장은 언제나 활기차게 돌아갔다. 천천히 거드름을 피우며 걸어 다니는 사람은 한 명도 없었다. 나이가 많던 적던 자신의 직급이 높던 낮던 모든 스탭들이 정해진 시간 안에 최고의 장면을 뽑아내기 위해 종종걸음을 걷거나 열심히 촬영장을 뛰어 다녔다. 이 모습을 두고 강우석 감독은 “우리 촬영 현장은 분위기가 참 좋다. 단 한 명도 허투로 시간을 보내지 않고 늘 뛰어다니는 모습들뿐이다.”며 열심히 일하는 스탭들을 자랑스러워 했다. 심지어 배우들 조차도 촬영이 없을 때에도 가만히 의자에 앉아 있기 보다는 돌아다니면서 스탭들과 의견을 교류하고 촬영장의 분위기를 조금이라도 더 많이 흡수하여 자기 캐릭터에 표현하기 위해 애쓰는 모습들을 보였다.

3無 - 리허설 필요 없다!
필름 카메라 촬영의 경우 비싼 필름 비용 때문에 최대한 본 촬영 시 NG를 줄이기 위해 몇 번의 리허설을 거치기 마련이다. 하지만 <강철중>의 스탭과 배우들은 다년간 호흡을 맞춰온 팀이어서 그런지 몇 번의 리허설을 거치지 않고 바로 촬영에 들어가 별 NG없이 촬영을 마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현장에는 늘 두 대 이상의 카메라를 배치하여 배우가 한 번 움직일 때 다각도에서 앵글을 잡아내 두세 번 연기를 하지 않게 만들며, 배우 역시 단 한번의 연기로 최상의 장면을 뽑아 낼 수 있었던 것. 이것이 바로 다년간 같은 작품에서 호흡을 맞춰온 이들만의 노하우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Q&A _ 감독 강우석

1. 왜 <공공의 적> 1편 이후 5년 후의 이야기인가?
<공공의 적> 1, 2편은 타이틀에 의미를 두어 ‘공공의 적’이라는 공격하고 처단해야 할 대상을 만들어 그를 집요하게 쫓는 영화라는 점에서 ‘공공의 적’에 대한 화두를 던졌고 그래서 1편은 형사가 2편은 검사가 등장하는 구조로 만들었다. 그런데 내 맘에 늘 걸렸던 것이 1편의 ‘강철중’이라는 캐릭터가 관객들조차 좋아해주고 인상적이었던 캐릭터라 2편이 달라지면서 그 캐릭터가 없어지는 것 같아 아쉬웠다. 그래서 이번엔 형사 강철중의 이야기를 찍어야겠다고 생각했고 그래서 다시 1편의 이야기로 돌아간 것이다. 제대로 재미있는 영화 찍고 싶어서 자신 있게 선택했다.

2. 이번 작품은 할리우드의 <슈퍼맨>이나 <엑스맨>같은 캐릭터를 내세운 프랜차이즈 작품을 연상시킨다.
캐릭터는 똑같다. 실제로 <공공의 적> 1편 에 나온 모든 인물들이나 그들 이야기의 5~6년 후 스토리다. 이번 영화 개봉 전에 1편을 다시 본다면 <강철중>을 보는 재미가 더 있지 않을까 생각도 된다. 영화 본 사람들이 1편의 캐릭터를 아직도 얘기한다. 강철중뿐만 아니라 그 속에 나왔던 많은 캐릭터들에 대해. 그래서 속편을 선택한 건 잘못된 선택은 아닌 것 같고 그 때의 캐릭터가 재미있어서 잠깐 그 캐릭터만 모티브로 가져온 것이 아니라 1편의 상황이 거의 그대로 연결되는 이야기라 원래 <공공의 적>의 팬이라면 절대 실망하지 않을 것이다.

3. 특별히 장진 감독에게 시나리오를 맡긴 이유가 있다면?
원래 장진 감독이 처음부터 쓰려고 했던 건 아니었고 처음에는 1편의 작가에게 맡기려 했었고 다른 작가들도 섭외했는데 거의 대부분이 손을 들었다. 아마도 ‘1편보다 더 잘 쓸 자신이 없다’ 라는 이유였던 거 같은데 장진 감독은 나와 같이 오래 일하면서 “감독님 다음 영화는 꼭 제가 쓰고 싶습니다”라고 버릇처럼 말 했었고 나도 힘들겠지만 한번 해보자 흔쾌히 제안을 했다. 아마도 장진 감독이 없었으면 이번 작품 못 들어갔을 거 같다.?

5. 강철중의 상대역, 즉 악역은 정재영이 맡게 되었다. 전작의 악역들과는 차이를 가지는 것인지?
이분법으로 얘기해 지난 시리즈들이 ‘공공의 적은 나쁜 놈’이라는 얘기였다면 이번에는 “저 놈 진짜 나쁜 놈 맞아?”그런 의심이 생길 것이고 이 부분은 내가 굉장히 입체적으로 그리고 싶었던 부분이기도 하다. 정재영이란 배우가 굉장히 연기를 잘한다. 연기가 미묘해서 그 만의 연기가 있다 .웃고 있는데 굉장히 사악해 보이기도 하고 슬퍼 하는데 웃는 거 같기도 하다. 그래서 새로운 적의 등장이 더 흥미로울 것이다. 또, 정재영이란 배우는 나와 <실미도>부터 인연이 깊고 그와 나의 호흡으로 새로운 ‘공공의 적’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거 같다.


Q&A _ 각본 장진

1. 이번에 강우석 감독님과 함께 작업하게 된 계기는?
강감독님과는 10년 넘게 작업했었고 내가 주로 수해자였다. 늘 감독님께 기회가 되면 꼭 시나리오를 써 드리고 싶다고 말했고 어느 날 감독님께서 “이런 얘기가 있는 써볼래?” 라고 말씀하셔 재밌겠다고 생각했다. 워낙 좋아하는 캐릭터라 부담 없이 시작했다.


2. 이번 작품에서 두 감독의 코미디가 어떤 시너지를 만들어 낼 것이라 생각하나?
의외로 나는 그냥 편하게 내 스타일대로 썼다. 감독님과는 원체 오랫동안 작업했기 때문에 내 화법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계셔서 시나리오 속 대사나 캐릭터를 잘 살려내 주실 거라 믿어 의심치 않았다. 처음부터 끝까지 전형적인 형사물 임에도 불구하고 시종일관 웃으면서 갈 수 있는 것 같다.


3. 강우석 감독님께서 이번 시나리오 작업 시 특별히 주문한 것이 있다면?
전작 <한반도> <공공의 적2>에서 사회적 이슈들을 직설적으로 이야기 하다 보니 감독님 본인도 재미없으셨던 것 같다. 나에게는 통쾌한 오락영화를 해보자 하셨고, 처음부터 끝까지 정말 재미있는 영화로 만들어 보자 하셨다. 시나리오에 ‘사회적인 이슈나 문제를 전면에 띄우지 않고 재미있는 영화를 만들자’가 커다란 컨셉 중 하나였다.


4. 전작들과는 새롭게 만들어야 한다는 부담감은 없었나? 이번 시나리오 작업에서 가장 염두에 둔 점은?
일단은 강철중을 비롯한 <공공의 적> 1편의 좋아하는 캐릭터는 드라마의 연장선상 안에 고스란히 들어가 있다. 가장 신경 썼던 부분이 있다면 악당이었다. 1편, 2편의 도식적인 악당을 입체적으로 표현해보자고 생각했다. 악당을 보는 재미도 있어야 영화가 더 재미있지 않겠나. 여기에 코미디를 적당히 녹여보자고 생각했다. 영화적인 매력을 부여하는데 신경을 많이 썼다.


5. 작업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
시나리오를 쓰는 물리적인 시간이 부담이 됐었다. 내 작업 스타일은 초고는 빨리 쓰더라도 머리 속에서 이미지나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타입이라 크랭크 인까지 남은 시간이 많지 않아 그 부분이 힘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