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책읽기

인생에 리허설은 없다

채윤아빠 2007. 12. 17. 02:04
728x90
반응형

저자가 살아오면서 모아온 격언들과 재미난고 교훈적인 이야기들을 각 주제별로 엮어 놓은 책입니다.
살면서 현재의 처지가 갑갑하게 느껴지거나, 힘들때 이책을 읽으며 마음의 위안을 삼고, 좀더 최선을 다해 미래를 준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 기억에 남는 이야기... 대상인의 네 자식에게 어렸을 때, 놀이의 즐거움을 알려주기 위해서 잠자리를 잡아오라고 했던 이야기가 생각나는군요. 멋진 반전이... 이 이야기를 읽으며 대상인이라서 아이들에게서 상인의 자질을 기대하는 것인줄로만 알았었는데, 결론은 그게 전혀 아니었습니다. ^^;
우리 세대들도 아이들에게 아이답지 않은 것들을 요구하고 있는건 아닌지 반성해 봅니다.

"자신에게 엄격하되 남에게는 관대한 것이 수양의 최고 경지이다."는 문구도 기억에 남는군요.

염라대왕의 이야기도 생각나는군요. 인간을 타락하게 만들어서 죄를 지어 더 많은 사람들이 지옥으로 오게 만들기 위해서 퍼뜨린 한마디... "내일이 있잖아." 네.. 맞습니다. 우린 이 단순한 한마디로 모든 일에 대한 면죄부처럼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물론, 면죄부와 같이 부정적이 아니라, 긍적적인 관점에서 내일도 있다고 생각하여 행하는 것은 좋겠지만, 아무때나 내일이 있다고 하여 자신에게 관대하게 면죄부를 남발하면, 나중에 가서 크게 곤란을 겪게 되겠죠. 반성...해 봅니다.

저자의 이런 메모 습관은 참 좋은것 같습니다.
앞으로 기억에 남는 일들, 만들을 메모해 두었다가 후일 나도 책으로 엮어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며 마칩니다.


 

청샤오거 저/김명은 역

신원문화사

2006년 09월 

페이지 287 / 528g

ISBN-10 : 8935913731



# 책소개

누구나 한 번쯤은 ‘내가 잘 살고 있는 걸까?’, ‘어떻게 해야 잘 사는 걸까?’라는 생각을 해보았을 것이다. 그러나 바쁜 일상에 쫓기다보면 삶의 ‘변화’를 꿈꾸기는커녕 현재 상태로 ‘유지’하는 것도 힘에 부치게 마련이다. 그러다보면 어제와 똑같은 오늘, 오늘과 똑같은 내일을 살게 된다. 진정한 행복을 위한 실천의 시간은 언제인지 기약할 수 없는 ‘내일’의 몫으로 남겨지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의 지은이 청샤오거(曾小歌)는 이처럼 ‘내일 하면 되지’라며 하루하루를 흘려보내고 있는 사람들에게 감동과 실천의 힘을 나눠주기 위해 이 책을 썼다. 감동적인 우화와 그림이 담긴 따뜻한 에세이집 『인생에 리허설은 없다』는 긍정적인 사고와 적극적인 힘을 이끌어냄으로써, 지겹게만 느껴지던 매일매일의 일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보게끔 만들며, 나와 내 주변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는 길을 모색하고 실천하도록 도와준다.



# 저자 및 역자 소개

저자 : 청샤오거 
영혼은 조용한 것을 좋아하지만, 몸은 움직이는 것을 좋아함.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거나 운동하지 않으면 살 수 없음.
아무리 바빠도 영화는 봐야 함. <라이언 일병 구하기>와 <가을날의 동화>가 준 감동은 이루 말할 수 없음. <도쿄의 사랑 이야기>와 <용정왕조>도 좋아하는 드라마임.
연속극, 특히 사극을 좋아함.
애완동물은 키우지 않지만 자주 동물원에 감. 새가 날아다니는 것과 동물들이 나무 위를 오르내리는 것을 보는 걸 좋아함. 물론 가장 좋아하는 것은 ‘사람’ 구경임.
여행, 특히 산에서 바다를 바라보는 것을 좋아함. 아무런 구속 없이 편하게 돌아다니는 것은 가장 좋은 충전임. 해외여행을 갈 때는 반드시 디지털카메라를 가지고 감.
깨끗이 정리하는 것을 좋아함. LP나 CD를 들은 후에는 반드시 케이스에 넣어놓음. 하지만 친구의 ‘개집’에 들어가서 얼굴을 붉힌 적은 한 번도 없음.
성공학을 정독했지만 성공하고 싶지는 않음. 경제학을 섭렵했지만 적극적으로 돈을 굴리지는 않음. 모든 시간을 가장 아름다운 일에 쓰고 있음.
바둑의 고수. 의외의 수를 두는 것을 좋아함. 인생에 역경이 닥치면 인생 역전의 기회도 많아짐. 아무리 힘든 삶이라도 결국엔 출구를 찾을 수 있음. 그는 바로 이 말의 실천자임.

역자 : 김명은 
화여대에서 중국어 교육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범계중학교 교사로 재직 중이다. 옮긴 책으로 『살아 있는 동안 꼭 해야 할 49가지』, 『살아가며 꼭 알아야 할 삶의 지혜 51가지』가 있다.


# 목차

1장 바로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고개를 숙여 눈앞의 행복을 잡아라
청춘은 다시 오지 않는다
시간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다
지금이 인생에서 최고의 시간이다

2장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 온다
인생에 언젠가는 없다. 현재를 즐겨라
마음을 열면 세상이 달라진다
성공의 열쇠는 내 손안에 있다
할 수 없는 일을 걱정하지 말라
인생은 어떤 안경을 쓰고 보느냐에 달렸다
자신감을 신은 이는 아무도 넘어뜨릴 수 없다

3장 청춘, 변명을 남기지 마라
유머는 청춘을 빛나게 한다
사장님께서 직접 화장실에 오셨어요?
자기 삶을 사는 이에겐 누구도 명령할 수 없다
실패를 거부하고 성공을 선택하라

4장 성실하게 자신과 마주하라
운명을 바꾸는 것은 자기 자신이다
이성과 감정의 균형점을 찾아라
가치관은 사람마다 다르다
성실하게 일하라, 그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다
다른 사람에게 완벽을 강요하지 말라
자신에게는 엄격하고 남에게 관대하라

5장 행동은 타이밍이 정확해야 한다
행동이 행운을 가져온다
모든 일은 내일로 미루면 변수가 많아지는 법이다.
말과 행동이 일치해야 한다
아는 것을 행동으로 실천하라

6장 선택이 가장 중요하다
궁하면 변하게 되고, 변하면 통하게 되고, 통하면 오래 간다
인생의 묘미는 선택에 있다
의지가 강할수록 인생은 다채롭다
성공을 갈망하라. 최대의 추진력은 열정이다
난관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가 성공의 관건이다
사람들의 본성을 파악한 다음 지혜를 사용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