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책읽기

분홍코끼리 몰아내기 : 밝고 긍정적으로 메세지를 전달하는 15가지 방법

채윤아빠 2007. 12. 25. 2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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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를 하거나, 글을 쓸때 긍정적인 내용을 전달함으로써, 독자나 청중이 쉽게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에 대하여 적어 놓은 책입니다. 저자의 다년간의 기자 생활과 함께, 컨설팅을 하며 습득한 지식을 잘 풀어 놓은 책입니다. 15가지 방법 모두가 공감이 갔지만, 그 중에서 특히 기억에 남는 것은 아래의 세 가지 방법들입니다.

자신이 말한대로 된다는 사실. 즉 부정적으로(분홍코끼리) 말을 하게 되면, 될 일도 안되고, 긍정적으로 이야기를 해야만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3R의 법칙 ; 반성하기 / 미안하다고 사과하기, 이성적으로 사고하기 / 원인 말하기, 해결책 찾기
자신이 잘못을 했을 경우 잘못한 일에 대하여 사후 처리하는 과정이 신속하지 못하고, 뜨뜨미지근하거나, 두 눈을 질끈 감고 무시하며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허다한것 같은데... 사실 이런 경우 피해 당사자는 마음속에 담아 두거나, 잘못을 행한 사람을 싫어하게 됩니다. 먼저 사과하고 반성하며 왜 그랬는지 이성적으로 생각하고, 원인을 이야기 해주고, 해결책을 제시해 주면 기분나쁘지 않게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겠죠.

말 7%, 어조 38%, 표정과 몸짓 55%
흔히 하는 실수중의 하나가, 말이나 말투는 긍정적인 내용을 전달하려 하지만, 얼굴 표정이나 태도가 말, 어조와 일치하지 않아서 상대방을 기분 나쁘게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실된 자세로 긍정적인 말과 어조로 이야기를 해서 상대방에게 올바로 전달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분홍코끼리 몰아내기 : 밝고 긍정적으로 메세지를 전달하는 15가지 방법 (양장) 

원제 : Drop the pink elephant : 15 ways to say what you mean

빌 맥파런 저/이홍상 역 | 노브16 | 2007년 10월 

정가 12,000원
 
페이지 266 / 494g

ISBN-13 : 9788995803387
 


저자 및 역자 소개
 
 저자 : 빌 맥파런(Bill Mcfarlan)  
영국의 대표적 방송인이자 미디어 컨설턴트. 스코틀랜드의 작은 지역신문 기자로 출발해 지난 25년간 영국 방송계의 일선에서 활약해왔다. 특히, BBC와 스카이스포츠의 앵커로서 <세계에서 가장 힘센 사나이> 등 간판 프로그램을 진행해왔다. 1989년 개인과 기업들이 더욱 밝고 긍정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돕는 브로드캐스팅 비즈니스(The Broadcasting Business) 사를 설립하여, 프레젠테이션 기술, 라디오?TV 인터뷰 기술 등의 훈련 강좌를 지금까지 1000회 이상 열었다. 2003년 발표된 베스트셀러 《분홍 코끼리 몰아내기》에는 방송인으로서, 컨설턴트로서 빌 맥파런이 그동안 터득한 커뮤니케이션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최근작으로는 《자신감을 키우는 15가지 방법》이 있다.  
 
 역자 : 이홍상 
연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파리 사회과학고등연구원(EHESS)에서 문학사회학 DEA, 파리1대학에서 미학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이후 프랑스에서 JARS Production을 설립하여 영화 제작 및 공연기획자로 활동하였으며, 현재는 출판기획자로 일하고 있다.


목차
머리말
<대화기술 셀프테스트>

1부 부정적인 말을 버리고 명료하게 말하라
1장 분홍 코끼리 몰아내기
우리는 모두 분홍 코끼리를 키운다
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한 것에 대해 말하라
일상 대화 속에서 분홍 코끼리를 찾아내라

2장 모든 이야기에는 그림이 들어 있다
이미지가 그려지도록 이야기하라
전문용어를 남발하지 말라
적절한 비유를 활용하라

2부 칭찬과 배려의 기술을 적극 활용하라
3장 늪에 빠지지 않고 고속도로를 달리는 법
입을 열기 전에 한 번 더 생각하라
전후 사정을 파악한 후 예의바르게 행동하라

4장 미안하다고 말하는 법 - 3R 법칙
실수를 했다면 가능한 한 빨리 사과하라
사과를 하지 않아 사태를 악화시킨 예들
반성하기, 이성적으로 사고하기, 해결책 찾기

5장 선의의 거짓말보다는 쓰디쓴 진실이 낫다
'견해'와 '사실' 구분하기
모든 거짓말은 해악을 끼친다

6장 칭찬과 감사의 매직워드를 활용하라
작은 일에도 항상 감사를 표현하라
칭찬을 들으면 기꺼이 받아들여라

7장 여러 사람 앞에서의 비난은 독이다
비판은 사적인 자리에서, 칭찬은 공적인 자리에서
비판은 상대의 가슴에 비수를 꽂는 것과 같다
상대를 빈정대는 것은 가장 나쁜 유머다
유머를 구사할 때 명심해야 할 점들

3부 당당하게 자신을 내세우라
8장 '물 타기' 표현을 이제 그만!
메시지를 희석시키는 말들을 삼가라
두 가지 책임 회피성 발언
먼저 '예스'와 '노'를 분병히 하라
때로는 '모른다'고 말하는 것이 정답이다

9장 스스로를 긍정적으로 표현하라
대답 하나로 그 사람을 알 수 있다
세상 일은 우리가 생각하는 대로 이루어진다
나쁜 소식에도 적극적으로 대처하라
추측하지 말고 확인하라

4부 듣는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아라
10장 모든 것은 상대적이다
듣는 사람의 흥미를 고려하라
상대가 흥미있어 할 부분에 낚싯바늘을 던져라
거리를 두고 문제를 바라보라

11장 이메일, 총알인가 부메랑인가?
이메일 보내기 전 주의해야 할 것들
뻣뻣하고 형식적인 말투를 탈피하라

12장 말하기 전에 명심할 세 가지 질문
무엇을, 누구에게, 어떻게 말할 것인가?

5부 더 깊이 이해하고 소통하라
13장 먼저 남의 말에 귀 기울여라
이해의 열쇠는 잘 듣는 것이다
말 7%, 어조 38%, 표정과 몸짓 55%

14장 인생을 바꾸는 한마디의 말
뜻 깊은 말 한마디로 핵심을 찔러라

15장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라
의사소통의 교통규칙을 준수하라
……그리고 세상을 향해 말하라

<대화기술 셀프테스트> 정답
옮기고 나서



책 속으로
1부 부정적인 말을 버리고 명료하게 말하라
: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무의식중에 사용하는 나쁜 대화 습관 중 불필요한 부정어 사용과 회피하고 싶었던 말들을 철저히 분석하여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명료하게 전달하는 기술을 소개한다. 이를 위해 저자는 우선 불필요한 부정을 제거하고, 둘째, 생생한 이미지로 명확하게 묘사하며, 셋째, 추상적인 개념은 비유를 통해서, 전문용어는 쉽고 분명한 말로 설명하고, 넷째, 듣는 사람의 수준을 고려해서 적절한 수준의 단어를 구사하라고 조언한다.

본문 속 한 문장
☞ “당신이 아닌 것, 당신이 하지 않은 일에 대해서가 아니라 항상 당신에 대해서, 당신이 한 일에 대해서 말하라.”

2부 칭찬과 배려의 기술을 적극 활용하라
: 우리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해줄 효과적인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미안하다고 말하는 3R의 법칙, 칭찬하고 감사를 표현하는 법 등 상식에 바탕을 둔 이러한 방법들은 의사소통이라는 고속도로를 달릴 때 반드시 숙지해야 할 교통규칙이다. 특히 저자가 제안하고 있는 3R의 법칙, 즉 반성하기, 이성적으로 사고하기, 해결책 찾기 순서로 사과를 하다보면 무척 심각하다고 생각했던 문제들을 쉽게 풀어갈 수 있을 것이다.

본문 속 한 문장
☞ “아이를 격려해 버릇하면 자신감을 갖게 되고, 아이를 칭찬해 버릇하면 감사하는 법을 배운다.”

3부 당당하게 자신을 내세우라
: 스스로를 긍정적으로 드러내고 당당하게 자기 표현하는 법을 소개한다. ‘내 골프 실력은 구제불능이라고’와 같은 자신을 비하하는 거짓 겸손을 과감히 드러내고 ‘최선을 다하겠다’ ‘노력하겠다’ 등의 책임 회피성 표현들, ‘아마’ ‘꽤’ 등 메시지를 희석시키는 물 타기 표현 등과 같은 잘못된 대화 습관을 폭넓게 다루고 있다.

본문 속 한 문장
☞ “세상 일은 우리가 생각하는 대로 이루어진다.”

4부 듣는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아라
: 듣는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듣는 이로 하여금 흥미를 유발하는 법, 거리를 두고 바라보는 법, 말하기 전에 명심해야 할 세 가지 질문 등 대화를 시작할 때 어디서부터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것이 가장 흥미롭게 들릴지 생각해보라고 조언한다.

본문 속 한 문장
☞ “문제를 상대적으로 바라보라. 얼마나 사소한 것이었는지 깨닫게 될 것이다.”

5부 더 깊이 이해하고 소통하라
: 다른 사람의 말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듣는 법부터 배워야 한다. 여기에서는 메시지 전달시 유의할 55, 38, 7퍼센트의 법칙, 한마디 말로 감동을 주는 법 등 말하기 전에 꼭 익혀야 할 의사소통의 규칙 등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자신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우리가 전하는 메시지의 7퍼센트만이 우리가 고른 단어를 통해서 전달되고, 38퍼센트는 목소리의 톤에 의해서 그리고 나머지 55퍼센트는 몸짓, 특히 얼굴 표정을 통해서 전달됨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때 이 수치를 명심하라고 조언한다.

본문 속 한 문장
☞ “내가 시도하지 않은 그 모든 슛이 바로 내가 넣지 못한 슛이었다.”--- 본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