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윈도우즈(Windows)7에서 고전게임(마스터 오브 오리온 2)을 해보자

채윤아빠 2010. 6. 10. 02:07
728x90
반응형
문제점 마스터 오브 오리온 2(Master Of Orion 2)를 아직도 심심풀이로 즐기고 있었는데, 이번에 새로 윈도우즈(Windows) 7을 설치하였더니, 윈도우즈 환경에서는 이미지가 깨지면서 게임을 제대로 즐길 수가 없었습니다.  도스박스(DosBox)를 이용하면 제대로 잘 실행이 되나, 조그만 창으로 게임을 하려니 답답하더군요.



해결방법
윈도우즈(Windows)7에서 고전게임을 하기 위해서 가장 손쉬운 방법이 도스박스(DosBox)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윈도우즈 환경을 지원하는 몇몇 게임을 도스 박스로 이용하는 것보다는 풀스크린(Full-Screen)에서 할 수 있도록 윈도우즈에서 바로 구동하는 것이 더 좋을 경우가 있습니다.

열심히 구글링을 통하여  도스박스(DosBox)를 이용하는 방법 말고 직접 윈도우즈에서 풀스크린(Full-Screen)으로 즐길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을 찾아 보았습니다.
대표적으로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만, 제 PC에서는 첫번째 방법에 재대로 적용되지 않더군요.

  • 첫번째 방법
    C:\Windows\System32에 보면 DPlayx.dll 파일이 있습니다. 이 파일을 DPlay.dll 로 대체하는 방법입니다.
    system32에 DPlayx.dll을 복사하여 DPlay.dll을 만들어서 하면 됩니다. 물론 moo2 디렉토리에는 DPlay.dll 파일이 존재하면 안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파일과 용량면에서도 크게 차이가 납니다. 기존 사용하던 파일은 56KB였던 것이 DPlayx.dll로 교체하였더니, 208KB가 되었습니다.이렇게 하여 정상적으로 되면 두번째 방법까지는 시도하지 않아도 됩니다.
  • 두번재 방법
    첫번째 방법이 실패한 경우, moo2 디렉토리 아래에 다음과 같은 패치 파일을 만듭니다.
    TASKKILL /F /IM "explorer.exe"
    .\Orion95.exe
    start 
    C:\Windows\explorer.exe
    
    위와 같은 내용으로 "Orion2.bat" 파일을 만들고, 새로 만든 배치 파일을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moo2가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자료